냉각수 경고등의 의미와 점검 및 교환 주기, 응급 대처법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차량 경고등이 무엇을 알려주고 있는데, 어떤 의미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면 답답합니다. 냉각수의 경우 엔진 내부 온도와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가볍게 넘길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냉각수 경고등이 켜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각수란?
차량 내에서 엔진이 과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액체입니다. 자동차 주행 중에는 엔진의 온도는 매우 높아집니다. 열을 적절히 식혀주지 않으면 엔진 성능 저하, 구조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해 엔진의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고, 겨울철에는 냉각수의 결빙을 막아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도 함께 합니다.
냉각수 경고등
냉각수 경고등은 보통 온도계 모양에 물결이 그려진 형태로 표시되며, 색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파란색 경고등, 주황색 또는 노란색 경고등, 빨간색 경고등 정도로 구분할 수 있고, 냉각수 경고등은 점등되는 색상에 따라 응급 정도가 다르므로, 계기판의 색상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상별 의미
파란색 경고등 - 대부분의 차량에서 자연스러운 상황으로 차량 시동을 켠 직후 냉각수가 아직 충분히 데워지지 않은 것으로 주행하면 경고등이 꺼지지만, 주행을 계속해도 꺼지지 않고 장시간 유지된다면 냉각 계통에 이상이 있거나 온도 센서가 오작동을 의심할 필요는 있습니다.
주황색 또는 노란색 경고등 - 냉각수 잔량이 기준 이하로 떨어졌음을 알리는 예비 경고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보충해 주도록 해야 합니다.
빨간색 경고등 - 냉각수의 양이 심각하게 부족하거나 엔진 내부 온도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 과열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엔진 손상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안전한 장소에 정차하고 시동을 끈 뒤 상태 점검이 필요합니다.
냉각수를 보충하거나, 엔진이 과열의 경우 견인 서비스를 이용 정비소로 이동해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냉각수 부족
차량의 냉각수가 부족할 경우 엔진 내부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실린더 헤드가 변형되거나 엔진 블록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고, 라디에이터의 손상이나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오일 점도가 변할 수 있고, 윤활 성능도 저하되기도 하는데, 최악의 경우에는 차량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점검 및 교환 주기
일반적으로 6개월에 한 번 정도 냉각수의 양과 상태를 점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점검하는 것이 좋고,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색이 탁해졌다면 빠른 시일내로 보충 또는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의 교환 주기는 제조사가 제시하는 기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2년, 또는 40,000km 정도 주행 후에 교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점검 방법
엔진을 식힌 후 보닛을 연다. 냉각수 리저버 탱크를 확인한다. 냉각수 색을 확인한다. 필요 시 냉각수 보충한다.
- 차량의 시동을 끄고, 엔진이 완전히 식은 상태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 보닛을 엽니다. 엔진이 식지 않은 상태에서 보닛을 열 경우 내부 압력으로 인해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 리저버 탱크의 위치를 확인하고, 냉각수 눈금을 확인합니다. 보통 반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외부에서 액체의 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N(최소)과 MAX(최대) 눈금 사이에 있다면 정상 범위에 해당하며, 부족할 경우 보충이 필요합니다.
- 냉각수의 색상을 확인해야 하는데, 보통 맑고 투명한 녹색이나 분홍색, 주황색 등으로 색상은 제품별로 제조사에서 정해 놓은 색상일 뿐 맑은지 탁한지를 확인합니다. 탁하거나 갈색으로 변색되었거나, 녹물이 낀 듯한 색을 띠고 있다면 부식이나 오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이 부유하고 있는 경우 냉각 계통 내부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어 즉시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점검 도중 냉각수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점성이 이상할 경우도 정비소에 방문, 진단을 받도록 합니다.
보충 방법
준비물 : 차량에 맞는 냉각수, 깔때기, 고무장갑, 행주 또는 키친타월, 손전등
- 리저버 탱크의 뚜껑을 조심스럽게 열고, 스팀이 분출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 깔때기를 사용해 냉각수를 MAX 눈금까지 주입합니다.
- 주입 후 뚜껑을 단단히 닫습니다.
- 시동을 걸어 계기판의 냉각수 경고등이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
※ 냉각수를 과도하게 붓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응급 처치 방법
정차 후에는 보닛을 열어 엔진이 식을 수 있도록 자연 냉각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시동을 끈 후 15~30분 정도 기다리면 엔진 온도가 충분히 내려갈 수 있습니다.
냉각수가 없을 경우에는 수돗물, 정수기물, 증류수, 빗물 등을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응급 상황에서만 가능한 임시 조치로 상황이 좋아지면 기존과 같은 종류의 냉각수로 교체합니다.
하천, 우물물 등은 산이나 염분을 포함하고 있어 냉각 계통을 부식시킬 수 있어 엔진 과열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냉각수를 보충한 뒤에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냉각 계통에 누수나 센서 이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정밀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인 관리만으로도 불필요한 고장을 예방하고, 정비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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