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무료 와이파이(Wi-Fi) 서비스 이용 방법 및 속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시대 변화에 맞춰 시내버스, 도시철도에 이어 고속버스에도 무선 인터넷인 와이파이(Wi-Fi)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썸네일


무료 Wi-Fi 고속버스

전국 8개 고속버스 회사가 참여합니다. 금호고속, 동부고속, 동양고속, 삼화고속, 속리산고속, 중앙고속, 천일고속, 한일고속에서 운행하는 240개의 모든 노선, 모든 버스(1724대)에서 무료 Wi-Fi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반, 우등, 프리미엄 등 모든 등급의 고속버스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 방법

고속버스 영문명이 적힌 와이파이망에 연결하면 별도의 비밀번호 입력 없이 고속버스 무료 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i-Fi에 연결하면 ‘잠깐! 연결 전 와이파이 안전 확인하세요!’라는 문구를 안내합니다. 이후에 광고를 시청한 이후에  ‘무료 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 문구 후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영문명이 적힌 Wi-Fi망에 접속합니다. 금호고속버스는 ‘Kumho_Bus_Wifi’로, 동부고속버스는 ‘Dongbu_Bus_Wifi’로 각각 접속하면 됩니다.

  1. 고속버스 Wi-Fi 접속
  2. ‘잠깐! 연결 전 와이파이 안전 확인하세요!’ 안내
  3. 광고 시청
  4. ‘무료 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인터넷 이용


Wi-Fi 속도

고속버스의 무료 Wi-Fi의 최대 속도는 400Mbps의 속도로 제공됩니다. 이 속도는 약 20초에 1GB 용량의 영상 등을 내려 받을 수 있는 속도인데, 시내버스 등에서 제공하는 Wi-Fi와 비슷한 수준의 서비스 속도입니다.

실제로 Wi-Fi에 접속해 사용했을 때, OTT에 접속 1시간 이상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지연이나 끊김 현상이 없을 정도로 양호한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메일을 전송이나, 메신저 사용에도 문제없이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Wi-Fi 보안

고속버스의 Wi-Fi 서비스는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무료 Wi-Fi에 접속하면 ‘보안되지 않은 네트워크’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는데, 결제 등의 민감한 작업은 하지 않거나 Wi-Fi 연결 끄고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Wi-Fi 서비스 제공

고속버스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는 KT의 통신망을 사용합니다. KT가 종합광고대행사 튜브박스에 통신망을 제공하고, 튜브박스는 고속버스회사에 와이파이 단말기를 설치해주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직, 서비스의 안내가 미흡합니다. 버스에 스티커 안내가 전부인데, QR코드 안내도 함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아직 안내가 부족한 만큼 접속자가 적어 속도가 빠를 수 있지만 서비스는 만족할만 합니다.

댓글